민간자격 국가공인 결과 전체 공인자격 28개중 대한상의 자격이 15개나 포함됐다.

공인을 신청한 1백8개 기관중 가장 많은 공인자격을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그간 상공회의소는 자격검정업무를 맡으면서 자격취득자의 질적인 향상을 꾸준히 추구해왔다.


<>운영방법=직종별 산업체 현장조사와 정밀한 직무분석 등을 통해 시험과목과 출제기준,검정방법 등을 개발해 시행중이다.

현행 국가기술자격검정 평가방법이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한계를 안고 있다고 판단,첨단 신기술 직종의 기술 및 기능을 측정할수 있도록 프로젝트형 종합과제를 출제하고 검정시간을 연장하는 등 평가제도를 꾸준히 개선해왔다.

이와함께 <>작업공정도 작성능력 <>응용종합과제 수행능력 <>사용기계 정비능력 등에 대한 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있다.

직업교육훈련평가와 자격검정평가기능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자격취득자에게는 취득점수에 따라 자격등급과 성적을 기록,응시자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산업기술변화 내용을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매년 시험문제를 새로 출제하고 있다.

또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기위주의 평가도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훈련기간중 습득한 능력을 면밀히 평가하기 위해 실기시험을 이틀에 걸쳐 14시간 동안 보고 있다.

국가기술자격검정의 경우 5시간 내외에 그치고 있는 점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특히 국가기술자격검정 평가방법에 없는 작업방법,작업태도,작업안전 등 정의적 작업요소를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실기시험은 종목별로 주어진 2~5개의 과제 해결을 통한 현장실무능력을 측정한다.

주로 생산활동과 직결된 실용 종합과제 도면으로 출제된다.

당장 현장에서 필요한 작업계획,구상설계,시험,측정,분석,보수유지 등의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다.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에 대해 전문공학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공정설계,시공,분석,검사,측정 등에 대한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수 있는냐를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다.

필기시험 과목은 전문공학,공학수학,공정계획(회로분석),직무상식 등 4개로 구성된다.

객관식 및 주관식 혼합형으로 출제,창의력과 응용력을 배양하고 있다.

평가항목별로 50%이상을 얻고 총점으로 60%이상 획득하면 합격한다.


<>계획=앞으로 교육훈련과 자격간의 연계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주기적인 직무분석을 통해 산업계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관련,시험문제 개발과 시험위원 선정 등에 산업계의 전문가를 보다 많이 참여시키기로 했다.

시험 응시자의 기술 성취수준을 엄격히 평가할 수 있도록 직종별 작업능력의 획득을 표시하는 "목표지향적 평가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