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노동조합(위원장 이동걸)이 회사의 구조조정에 반발,18일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회사측이 노조 간부 19명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한국통신은 이날 오후 10시께 이계철 사장 명의로 이동걸 노조위원장과 부위원장,지역본부 지부장 등 노조 간부 19명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 고소했다.

회사는 소장에서 "필수공익사업장이라서 파업에 앞서 반드시 중앙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를 거치도록 노동관계법에 규정돼 있는데도 이 위원장 등이 불법파업을 강행,회사 업무에 지장을 초래했으며 지난 11월 24~25일 본사 사옥을 무단 침입,회사 간부와 외부 고객들을 불법 감금했으며 수차례 불법집회를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한국통신이 노조 간부들을 고소함에 따라 19일 이들을 소환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명수배하는 등 신병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통신은 고소에 앞서 이날 오전 긴급임원회의를 열어 파업 가담 직원들에게 직무복귀명령을 내렸으며 파업 주동자 및 가담자들을 인력구조조정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정보통신부도 이날 오후 입장을 발표,공공부문 개혁작업에 적극 동참해야 할 한국통신노조가 불법파업을 강행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파업 주동자에 대해서는 사직당국에 고소.고발하거나 중징계하는 등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통신 노사는 18일 하루종일 서울 명동성당 인근에서 협상을 벌였으나 구조조정과 한국통신 민영화문제 등을 둘러싸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으며 노조원 4천여명은 이날 오후 10시 명동성당에서 제2차 비상총회를 개최한 뒤 밤샘농성을 벌였다.

한편 파업 첫날인 18일에는 파업참여율이 10%선에 머문데다 대다수 노조원이 업무에 복귀하거나 근무지를 지켜 통신 서비스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김광현 기자 kschung@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