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 설계가 졸속으로 이뤄져 최근 부지 규모가 절반 가까이 축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3일 보건복지부가 한나라당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당초 2백76만평이었던 충북 청원군 인근 오송단지의 규모가 1백50만평으로 줄어들었다.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는 보건의료산업을 국가핵심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97년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종합과학기술심의회에서 조성계획이 확정됐다.

그러나 부지에 포함돼 있던 40만평의 저수지와 50만평의 산이 최근 단지 조성대상에서 제외됐다.

여기에다 치밀한 검토 없이 부지에 포함됐던 절대농지도 용도변경이 어렵고 민가는 사들일 수 없게 돼 부지에서 빠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저수지는 절대농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해 활용하기 어렵고 산은 쓸모가 없어 부지에서 제외했다"며 "당초 설계단계에서 면밀한 검토가 없었던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제약회사 등 98개의 국내외 관련업체를 단지에 유치할 계획이었으나 아직 78개 업체밖에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설계가 변경되면서 착공시기도 내년에서 2002년 5월로 연기됨에 따라 당초 목표대로 2006년에 준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기공식에 맞춰 내년 9월께 개최할 예정이었던 ''2001오송생명박람회''도 2002년이후로 연기됐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복지부는 내년 예산에 60억원의 박람회 개최비용을 계상해 놓아 논란이 예상된다.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는 한국토지공사가 토지를 일괄 매입해 조성한후 개발비를 환수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