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정보화를 위해 추진중인 생활정보시스템(인피아 2000) 구축사업이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인천지역 정보통신 업체들은 10일 이사업이 시민들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 하드웨어 구축에만 주력한 나머지 지역 정보통신업체 육성과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업계관계자들은 특히 인천시가 지난해 인피아2000을 추진하면서 모두 9억8천여만원을 들여 하드웨어 구축과 특정기술 도입에만 치중하는 바람에 서울소재 시스템 구축업체에 대부분의 발주물량이 돌아갔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인천시는 올해도 10억원을 투입,2차 확장사업을 실시하면서 2억5천여만원을 장비구입 비용으로 배정해 각종 서버 설치에 주력하고 있다.

인천시의 올해 사업입찰에서도 지난해 수주업체인 서울의 2개와 인천 2개업체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할 것이 확실해 다양한 컨텐츠 업체의 참여를 원천봉쇄하고 있다.

인천시는 서버증설과 관련,"현재 3MB(메가바이트)씩 1만5천명에게 이메일 계정을 공급할 수 있는 서버컴퓨터를 10MB씩 3만명으로 확대하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지역업체들은 "하루 접속건수가 1천명이 안되는 상황에서 서버증설을 고려하는 것은 예산낭비"라며 "풍부한 컨텐츠 확보로 시민들이 풍요로운 정보환경을 즐길 수 있게 하는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강화역사관 가상동영상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의 경우도 특정기술에 전체 인건비 예산액의 30%이상을 배정해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려던 당초 목적과는 동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