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은 29일 대법관 인사청문회 특위 위원장을 단독으로 선임키로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야당을 배제한 채 청문회 특위를 운영하려 한다며 강력 반발,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 정균환 사무총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30일까지 자료제출 요구 및 증인 참고인을 선정하지 않으면 다음달 6,7일로 예정된 대법관 인사청문회 개최가 어렵게 된다"며 "자민련과 함께 위원장을 선출하고 증인 선정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무는 이어 "대법관 6명의 임기가 오는 7월10일에 끝나기 때문에 후임 대법관 임명동의는 그날 이전에 반드시 처리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당초 합의된 일정대로 청문회가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위원장을 계속 독식하겠다는 발상은 한심하기 짝이 없다"며 "단독으로 청문회를 열겠다는 여당의 행태는 적반하장으로 국민들을 불안케 하고 있다"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이협 의원을 위원장,천정배 의원을 간사로 내정했고,한나라당은 정형근 의원을 위원장,이재오 의원을 간사로 내세워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을 근거로 내세워 특위 위원장을 호선으로 선출하자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특위위원장을 민주당이 차지한 만큼 대법관 특위위원장은 야당에 양보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