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는 22일 정부의 공권력 투입에 반발,투쟁 장기화를 선언하고 정부와의 대화중단까지 불사하겠다고 밝히는 등 의료계 집단폐업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특히 의대 교수들마저 이날 사직서를 내고 진료를 중단키로해 대학병원 응급실이 올스톱 위기를 맞고 있다.

의료대란이 "의료재앙"으로 비화되고 있다.

의사협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검찰의 소환조치 등 공권력 투입은 의 정간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밝혔다.

지난21일 시작된 정부와 의료계간의 대화에서도 약사법 개정의 어려움과 의료계의 1백% 요구수용 등 양측이 자신들의 입장만을 내세우고 있어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서울대 연세대 의대 교수 등이 이날 일괄 사표를 낸데 이어 다른대학 교수들도 뒤따르고 있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22일 부속병원을 운영하는 39개 대학의 총장과 긴급간담회을 소집,의대교수 설득을 요청했으나 대학측으로부터 폐업의 불가피성과 의약분업 시행연기 주장만을 들었다.

폐업 사흘째를 맞이하면서 국공립병원과 보건소 등의 의사들도 평소의 2~3배에 달하는 환자를 진료하느라 한계 상황에 도달,진료에 차질을 빚었다.

고혈압약 등에 대한 사재기가 벌어지면서 약국에도 의약품 품귀현상이 일어나는 등 대형 의료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환자들의 희생도 잇따라 병원의 진료거부로 사망한 정모(39.서울 미아동)씨의 부인이 정부와 의사협회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키로 했다.

검찰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에 따라 폐업투쟁을 주도중인 김재정 회장과 신상진 위원장 등 의료계 지도부를 22일 소환조사키로 했으나 당사자들로부터 응할 수 없다는 입장만 전달받았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