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산수화 콘셉트 조경에 순환산책로 조성
포스코이앤씨가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에 공급하는 ‘더샵 아르테’가 2023년 한경주거문화대상 단지조경 부문 대상을 받았다. 산수화를 콘셉트로 조성한 특화 조경인 미라지포레와 단지 중앙 오픈스페이스인 네이처 테라스 등 입주민이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단지 구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더샵 아르테는 미추홀구 주안동 1545의2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총 1146가구로 조성된다. 전 가구는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타입별로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 향 배치) 판상형 구조와 2·3면 개방형 구조를 적용한다. 전용 59㎡A 타입과 84㎡B 타입 발코니 확장형 평면은 안방 발코니까지 넓힌다. 창호는 유리난간을 전 가구 적용해 외부 조망 시야를 확보한다.

단지 내부에는 1㎞가 넘는 순환산책로에 특화설계가 적용된 페르마타 가든과 팜 가든 등 자연 속에서 휴식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야외 주민운동시설과 아이를 위한 물놀이터, 어린이놀이터, 유아놀이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에서는 입주민이 지인을 초청해 편히 머물거나 파티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석바위공원을 마주한 파크사이드 라이브러리도 들어선다. 또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셀프 스튜디오,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단체운동)룸, 탁구장 등으로 구성된 스포츠존도 마련된다.

아파트 외관에는 외벽 콘크리트 일부를 유리로 마감한 커튼월룩이 적용된다. 일반 아파트보다는 인천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나 서울 여의도 파크원 등 주상복합이나 오피스 빌딩, 호텔 등에 많이 적용되는 외관 디자인이다.

인천 도심에서 고급 주거지로 꼽히던 주안10구역을 재개발한 곳으로, 기존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인천 지하철 2호선 석바위시장역이 100m 이내에 있다.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진입이 쉽다. 2024년 착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의 환승역인 인천시청역은 한 정거장 거리다.

단지 주변으로 구월서초와 석암초, 동인천중, 인천고가 도보권에 있다. 인천시청 등 다수의 행정관청과 홈플러스 구월점, 롯데백화점 인천점, 인천종합버스터미널 등 생활 인프라 시설 접근성도 좋다는 평가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