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성동구 성수동 일대와 삼표 레미콘공장 부지(삼표 부지)를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조성해 한강변 랜드마크로 만드는 계획에 본격 들어갔다.

'금싸라기' 성수 삼표부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변신
서울시는 삼표 부지 개발을 위한 국제설계공모에 초청할 세계 유수 건축가 4명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공모에 초청된 건축가는 △데이비드 치퍼필드(영국, 아모레퍼시픽 사옥 등 설계) △위르겐 마이어(독일, 지퍼-RKM 740 등 설계) △KPF(미국, 10&30 허드슨 야드 등 설계) △SOM(미국, 부르즈 칼리파 등 설계) 등이다.

삼표 부지는 서울시가 민간 분야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을 진행하는 첫 사례다. 지난해 삼표산업이 성수 레미콘공장을 자진 철거하고 올해 3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삼표 부지와 성수 일대를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한 이후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서울시는 건축가로부터 ‘삼표 부지·성수 일대 개발 구상’을 실현하고자 첨단산업(TAMI, 기술·광고·미디어·웹의 약자로 미래산업 의미)의 거점 조성을 위한 개발계획을 제안받는다.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공간 계획, 국제 인증을 받는 LEED(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플래티넘 등급 기준 계획 등이 포함된다.

또 사업지 주변 혼잡 교통 현황을 고려한 교통계획과 주요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방안 등을 제안받는다. 삼표 부지에 조성될 미래산업과 기존 성수지역 입주기업 교류의 장을 위한 공간 아이디어도 반영한다.

다음달 초 지명 건축가를 초청해 삼표 부지 및 서울숲·수변·성수 일대에 대한 현장 설명회를 할 예정이다. 오는 9월께 제안서를 접수해 자체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삼표 부지는 중랑천과 한강이 만나는 한강변에 있으며, 서울숲과도 맞닿아 있다. 또 인근 트리마제, 아크로 서울포레스트 등 고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개발 기대가 크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세계 유수 건축가의 참여로 삼표 부지·성수 일대를 미래의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견인할 창의·혁신적인 작품이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