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주공 8단지를 재건축한 서울 강남구 일원동 디에이치자이개포의 조경 모습.  현대건설  제공
개포주공 8단지를 재건축한 서울 강남구 일원동 디에이치자이개포의 조경 모습. 현대건설 제공
서울 강남권 재건축 정비사업 단지들이 계속되는 공사비 인상 압박 속에서도 조경 특화 등 단지 고급화에 나서고 있다. 추가 공사비 지출을 감수하더라도 단지 고급화를 내세워야 향후 부동산 시장 회복기에 가격 상승을 주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입주 릴레이를 시작한 개포동에서는 조경 특화를 둘러싸고 조합원 간 의견차가 커지는 등 공사비 인상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개포1단지, “조경 더 고급화” 예고

돈 더 들어도?…재건축 '고급 조경' 경쟁
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은 오는 10일로 예정된 조합 대의원회에서 조경 특화설계안 적용 여부를 의결한다. 단지 내 조경이 인근 단지보다 부족하다는 조합원 의견이 이어지자 추가 공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조합 관계자는 “지난달 이뤄진 조합 이사회에서는 같은 내용이 부결됐다”면서도 “조합원의 조경 특화 요구가 커 대의원회에서 투표를 진행해 특화설계 적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개포주공1단지는 재건축을 진행한 개포주공 단지 중에서도 면적(39만9742㎡)이 가장 넓다. 조합은 7만㎡ 규모의 숲 조성 등 조경 특화를 위해 170억원의 공사비를 책정했다. 그러나 인근 개포 재건축 조합이 조경 고급화에 나서면서 추가 공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재건축을 진행한 2단지와 3단지의 조경 공사비는 각각 3.3㎡당 52만원, 75만원에 달한다. 입주를 시작한 4단지 역시 조경 공사비만 3.3㎡당 69만원을 기록했다. 고급화 설계를 거치며 공사비가 상승했다. 개포주공1단지 조합원은 “단지 면적은 1단지가 가장 큰데 조경 공사비가 부족해 다른 단지보다 뒤처진다는 소리를 들을까 걱정”이라며 “단지의 3.3㎡당 조경 공사비가 18만원 수준”이라고 했다.

그러나 조합원 사이에선 과도한 공사비 지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다른 조합원은 “조경 특화 안건이 이사회에서 부결된 이유가 결국 공사비 상승 문제 때문”이라며 “추가 공사비를 더 내자는 얘기에 반감을 가진 조합원도 많다”고 말했다. 조합 측은 “추가 조경 공사비는 200억원 수준”이라며 “조합원이 추가 분담금을 내거나 지출하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나무 한 그루에 수억”…단지 차별화

재건축 단지의 조경 갈등은 결국 랜드마크 단지 경쟁과 관련이 있다. 단지에 고급화 설계를 적용하면 입주 후 아파트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특히 강남권 재건축 단지는 비슷한 규모의 경쟁 단지가 모여 있어 고급화 경쟁도 치열하다. 조경 특화의 핵심인 조경수는 수억원을 넘는 경우가 다반사다. 개포주공 3단지에 심어진 반송 소나무와 서초그랑자이에 심어진 팽나무는 가격만 3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 일원동의 한 공인중개 관계자는 “개포주공 단지는 재건축 때마다 ‘옆 단지보다 나아야 한다’는 자존심 경쟁이 뜨겁다”며 “입주가 이뤄진 단지보다 고급 시설을 더 지어야 전세가와 매매가 형성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초구 재건축 단지도 사정은 비슷하다. 재건축 단지가 모여 있는 반포동 일대 주요 단지도 공사비 상승 갈등 속에 단지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반포래미안원베일리는 조경과 커뮤니티 시설 고급화 등을 이유로 1560억원의 공사비 증액을 논의 중이다. 신반포메이플자이 역시 특화설계 등으로 인한 공사비 증액 논의를 거쳐 최근 증액과 공기 연장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강남권은 특화 설계에 따른 공사비 인상 요인이 관심”이라며 “주민도 결국 공사비 증액으로 단지 고급화를 선택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