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재건축 안전진단 첫 관문인 ‘현지 조사’(예비 안전진단)를 통과한 노후 아파트 단지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비교적 장애물이 낮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뒤 규제 완화 방안이 시행되는 대로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밟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양재동 양재우성 재건축 추진 준비위원회는 최근 서초구로부터 예비 안전진단 통과 통보를 받았다. 경부고속도로 서초 나들목(IC) 인근에 있는 이 아파트는 지상 최고 11층, 11개 동, 848가구 규모다. 1991년 준공돼 재건축 가능 연한(30년)을 넘긴 단지다. 강북의 경우 지난 9월 강북구 번동 번동주공1단지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데 이어 최근 번동주공4단지가 ‘정밀안전진단 필요’ 판정을 받으며 본격적인 재건축 절차에 들어갔다.

안전진단은 예비 안전진단→1차 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2차 정밀안전진단) 순으로 진행된다. 2차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해야 정비계획 수립과 조합 설립 등이 가능하다. 정부는 민간 재건축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달부터 정밀안전진단 문턱을 대폭 낮출 예정이다.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되면서 서둘러 예비 안전진단을 신청하는 아파트도 늘고 있다. 금천구 독산동 독산주공14단지와 동대문구 전농동 전농우성은 최근 각 구청에 예비 안전진단 신청서를 냈다.

그동안 미뤄온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하는 아파트도 속속 나오고 있다. 강동구는 명일동 한양의 정말안전진단 용역을 발주했다. 도봉구 창동 창동주공2·4단지와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13단지도 정밀안전진단 신청을 위한 주민 동의서를 걷고 있다. 창동 A공인 관계자는 “추진위에서 내년 초에는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하기 위해 동의서 접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