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1시 신도시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1시 신도시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1기 신도시 태스크포스(TF)'를 확대·개편하고 차관급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음달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재정비 마스터플랜(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5곳의 1기 신도시별로 전담 마스터플래너(MP)를 지정키로 했다.

원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올 5월 말 구성한 1기 신도시 재정비 TF를 즉각 확대·개편하고 5개 신도시별 팀을 만들어 권한을 가진 각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정기적 협의체를 만들 것"이라며 "가장 빠른 시간 내에 5개 지자체장들과 1차 협의회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1기 신도시를 기획·운영했던 관계자들도 섭외해 TF가 주민·국회와 연결·소통 역할도 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지난 16일 내놓은 윤석열 정부의 첫 주택공급 대책인 '국민 주거안정 실현 방안'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와 관련 "오는 2024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은 총선거를 위한 시간 끌기가 아니냐며 반발했다.

이와 관련 원 장관은 "이번 대책이 주거 공급 관련 종합 과제여서 1기 신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가 적었다”며 "단 하루도 국토부로 인해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추진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장관직을 걸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단순한 제자리 재건축은 도시를 망가뜨리는 것이기 때문에 도시의 기능을 어떻게 재편성·재배치할 지를 논의해 명품 도시를 만드는 큰 틀을 잡아야 한다"며 "기존 가구 이주 대책과 기반 시설 확충이 담긴 마스터플랜 수립 기간을 이미 발표한 오는 2024년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취임 후 100일에 대해선 "그간 잘못됐던 부동산 정책을 정상화하고 집값을 포함한 주거 안정의 큰 방향과 판을 깔고 다지는 과정이었다"며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실행 주체들과 조율해 상세한 후속 대책을 발표하고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