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원동 신반포4차 "신통기획 재건축 안하겠다" 최종 확정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서울시의 재건축 패스트트랙 정책인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에서 이탈하는 단지가 나오고 있다.

서울 잠원동 신반포4차 아파트(사진)가 신통기획 철회를 최종 결정한 데 이어 신반포2차도 신통기획 포기를 요구하는 주민들과 조합 간 갈등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신반포4차 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최근 신통기획 철회를 서울시와 서초구에 최종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6일부터 30일까지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조합원(1380명)의 절반이 넘는 707명이 참여해 이 중 86%인 608명이 ‘신통기획 대신 조합 자체 사업으로 재건축을 진행하자’는 쪽에 표를 던졌다. 앞서 지난 4월 말 열린 조합 대의원회의에서도 80%의 동의율로 신통기획 포기 안건이 통과됐다.

서울시 신통기획은 재건축 활성화를 위해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심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제도다. 신반포4차는 정비계획안을 이미 수립하고 주민공람공고까지 완료한 만큼 신통기획 참여에 따른 사업기간 단축 이득이 적다는 판단에 따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반포4차의 결정에 인접한 신반포2차도 영향을 받고 있다. 조합은 신통기획이 재건축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조합 반대파 주민들이 결성한 조직인 ‘조합정상화연대’(조정연)는 서울시의 주택 공급 확대 요구에 순응해 소형 면적 증가로 이어질 경우 조합원들이 중대형 면적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조정연 측은 조합 집행부에 9일 신통기획 참여 여부를 놓고 끝장토론을 열자고 제안했으나 조합 측이 거절해 성사되지 않았다.

다른 곳들도 신통기획 참여를 놓고 고심하는 분위기다. 강동구 명일동 ‘고덕현대’는 신통기획 1차 대상지로 선정돼 정비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 주민들이 신통기획 참여에 반대한다는 민원을 제기해 강동구가 주민 의견을 재조사하고 있다. 신통기획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공공의 개입 없이 재건축을 추진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