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공원 촉진3구역 조감도 / 출처=조합
부산 시민공원 촉진3구역 조감도 / 출처=조합
HDC현대산업개발이 부산시 진구 범전동 일대에 추진중인 '부산 시민공원 촉진3구역'에서 시공권을 박탈당할 위기에 놓였다. 앞서 광주에서 벌어진 두 번의 붕괴 사고 이후 HDC현산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데에 따른 것이다. 더불어 새로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물밑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시민공원주변 재정비촉진지구 촉진3구역 주택개발정비사업조합'은 오는 22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 5층 이벤트홀에서 `2022년 정기총회'를 열고 시공 계약 해지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해당 구역은 2017년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한 바 있다.

부산 시민공원 촉진3구역은 부산진구 범전동 71-5번지 일원 17만8656㎡ 규모 부지에 최고 60층 3554가구의 대단지 아파트가 계획됐다. 부산에서 추진되고 있는 재정비촉진지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입지가 좋은 편이다.

조합은 지난 2월 18일부터 3월 3일까지 실시된 의견투표에서는 총 1430명의 투표자 중 810명이 계약해지를, 599명이 계약유지를 선택했다. 과반수가 현대산업개발 퇴출에 표를 던졌다.

HDC현산이 사전 설문조사 진행 당시 부산 촉진3구역 조합원들에게 '아이파크' 대신 새로운 브랜드 사용과 이주비 100% 대출, 이사비 1억원 지원, 미분양 발생 시 대물변제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돌아선 조합원들의 마음을 달래기엔 역부족이었던 셈이다.

조합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시공사로 있는 광주 학동 4구역에서 철거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올해 광주 서구 화정동의 신축아파트에서도 붕괴 사고가 일어났다”며 “시공사 계약 해지에 대한 조합원들의 민원이 상당해 의견투표를 실시, 계약해지를 총회에 상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총회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산업개발의 시공권이 박탈될 경우, 조합은 빠른 시일 안에 새로운 시공사 선정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계약해지로 다소 사업기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후속 시공사 선정을 서둘러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조합원들은 조합 측 계획을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다. “조금 느리더라도 제대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는 데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브랜드 파워와 사업조건이 더욱 우수한 시공사를 재선정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의 시공사들이 시민공원 개발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비만 1조원을 웃도는데다 부산의 중심가인 서면 등과도 접근성이 좋고 부전역 개발호재도 있어서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시공 계약을 해지하는 사업장이 늘고 있다. 경기 광주시 곤지암 역세권 아파트 신축 공사와 대전 도안 아이파크시티 2차 신축 공사 시행사가 계약을 해지했다. 지난달에는 부산 서금사재정비촉진A재개발조합이 총회를 열고 계약해지 안건을 의결하고 새로운 시공사를 찾고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