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손잡고 스마트 건설 환경 구축 및 친환경 에너지 기술 활성화에 나선다.

현대건설 '스마트 건설환경 사업' 나서
현대건설은 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과 윤석진 KIST 원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연구개발 기술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건설 관리 자동화와 디지털 트윈 환경 구축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건설 시공 및 미래 주거 서비스 자동화 로봇 기술 △수소에너지 기반 기술 △친환경 기반 기술 공동 연구 등을 통해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또 ‘2021 현대건설 기술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KIST의 ‘복합촉매를 이용한 질소 저감 수처리 기술’을 공동 연구로 진행할 예정이다. KIST가 복합촉매 소재의 개량 및 모듈화를, 현대건설이 복합촉매를 활용한 처리 공정 개발 및 현장 적용성 검증 업무를 각각 맡는다. 기존 생물학적 질소 제거 공정의 리스크를 보완하고, 강화되는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게 현대건설 측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공동 연구를 통해 2025년까지 원가·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여기에서 나오는 바이오가스를 전력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고농도 질소 함유 폐수 처리에 적용할 예정이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