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층간소음 차단' 1등급 기술 확보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층간소음 차단 최고 수준인 1등급 성능 기술을 확보했다고 19일 발표했다.

현대건설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뱅머신(타이어가 부착된 층간소음 측정장비·사진)으로 중량충격음을 측정했다. 그 결과 39dB로 차단 1등급 성능을 공식 확인했다.

층간소음은 가벼운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경량 충격음과 성인의 보행 및 아이들의 뛰는 소리 등 무겁고 큰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중량 충격음으로 구분된다. 이 중 가구 간 분쟁의 원인이 되는 것이 중량 충격음이다. 중량 충격음 차단 1등급은 위층의 과도한 충격을 아래층에서 거의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의 수준을 의미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5월 ‘H 사일런트 홈 시스템 Ⅰ’에서 공개한 바닥구조를 이번 측정을 위해 업그레이드했다. 당시 소개했던 고성능 완충재 위에 특화된 소재들을 추가 적용했다. 적용된 소재는 진동을 억제하는 ‘사일런트 베이스’와 충격을 제어하는 ‘사일런트 플레이트’다. 두 소재를 통해 충격 고유 진동수를 제어해 사람이 걷거나 뛸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였다.

통상 실험실에서 측정하는 층간소음 테스트는 실제 현장과 오차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 실험은 실험실이 아닌, 현장 실증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성과였다는 게 현대건설 측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층간소음 차단 성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소음, 진동, 품질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 조직을 구성했다”며 “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