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전청약 대상을 기존 공공주택뿐만 아니라 공공택지 민영주택과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2·4 대책’을 통해 서울 도심에 공급되는 주택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열린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시장 안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분양에만 적용 중인 사전청약을 공공택지 민영주택과 2·4 대책 공급 물량 등에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상 입지와 청약 방식, 사업자 인센티브 등 구체적인 확대 방안을 이른 시일 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전청약, 민영아파트로 확대…서울 도심 공급물량까지 적용
이렇게 되면 경기 하남 교산 등 인기 있는 3기 신도시와 성남 등의 수도권 신규 택지에서 공급되는 사전청약 물량이 대폭 늘어날 수 있게 된다. 또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공공재건축, 공공재개발 등 도심 한복판에서 추진되는 2·4 대책 신규 사업 주택 단지에서도 사전청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사전청약은 본청약보다 1~2년 앞당겨 청약을 받는 제도다. 현재 사전청약은 LH 등 공공기관이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주택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인천 계양과 성남 복정1 등 수도권 신규 택지에서 4333가구의 사전청약을 시작했다. 노 장관은 “내년까지 이어지는 6만2000가구의 사전청약 물량은 수도권 연평균 분양 물량의 35%에 달하는 만큼 확실한 시장 안정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2·4 대책 이후 5개월 만에 12만6000가구에 달하는 도심 후보지를 발굴하는 등 주택 공급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주택 공급 방안에 대해선 “8월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며 “지구 지정 등 인허가 절차에 신속히 착수하겠다”고 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