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은 과세의 근거…산정 업무 전문성 높이겠다"
손태락 신임 한국부동산원장(사진)이 공시가격 조사와 부동산 가격통계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공시가격 급등과 정확성 논란으로 커지고 있는 국민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손 원장은 6일 서울 역삼동 한국부동산원 서울사무소에서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공시가격이 과세의 중요한 근거가 되는 만큼 조사의 정밀성을 높이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시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 700여 명은 건국대와 협력해 만든 1~3차의 교육 과정을 마치고 반드시 시험을 통과하도록 했다”며 “공시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월 제16대 한국부동산원장으로 취임한 손 원장은 요즘 59개에 달하는 부동산원 업무 분야를 익히느라 정신이 없다. 한국부동산원은 주택 및 토지 공시가격을 조사하고 부동산 조사·통계 업무 등을 주로 수행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주택청약 접수 및 청약시장 관리,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리츠 감독·지원, 정비사업 공사비 검증, 부동산연구원 등 업무도 맡고 있다. 1969년 한국감정원이란 이름으로 설립된 이후 부동산 전반의 영역에 걸친 관리업무를 맡게 되며 지난해 12월 현재 명칭으로 이름을 바꿨다.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및 월간 주택가격 동향 등 부동산 통계 개선 작업도 서두르는 중이다. 그간 부동산원은 민간 아파트가격 통계와의 차이가 커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들어왔다. 지난해 12월 통계청으로부터 부동산 통계 품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받기도 했다. 손 원장은 “주간 통계 표본수를 기존의 세 배, 월간은 두 배 가까이 늘려 최대한 현장 가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 중”이라며 “이르면 오는 7월부터 확대된 표본을 적용한 새로운 통계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원장과 부동산원의 인연은 그가 국토부 주택도시실장(2014~2015년)으로 있을 때부터 시작됐다. 옛 한국감정원 시절 감정평가 업무를 민간에 넘기고 감정원의 기능을 공공 중심으로 재편하는 구조 개선 작업을 진두지휘했다. 그는 “국토부에서 제도적으로 변화시킨 부동산원의 역할을 이렇게 직접 원장으로서 수행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임기 3년 동안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부동산원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부동산 빅데이터 구축 등 새로운 영역 확보에도 나설 것”이라고 했다.

손 원장은 국토부 주택도시실장 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서울문산고속도로 사장 등을 거쳤다. 국토부에서는 대학생,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인 ‘행복주택’ 제도의 기틀을 마련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전신인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을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엔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작업을 마무리 지었다.

글=신연수 기자/사진=신경훈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