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 주변 부동산 모습.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 주변 부동산 모습. /연합뉴스
“공약들을 보면 누가 서울시장이 되든지 지금보다는 재건축이 살아날 것 같습니다.”(압구정 3구역 재건축 추진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의도·압구정·성수동 등 주요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중 누가 새 시장이 되더라도 재건축 규제를 일부 풀어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누가 서울시장 돼도 규제 풀린다"…재건축 기대 '솔솔'
오 후보는 “취임 1주일 안에 압구정동, 목동, 여의도동 등 재건축·재개발 규제를 풀겠다”며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를 주요 부동산 공약으로 내놨다. 박 후보도 ‘35층 층수 규제’와 관련해 “일률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재건축 인허가권은 서울시장이 쥐고 있어 당선이 결정되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서울시가 재건축 인허가 행정 절차를 진행하지 않아 정비사업이 멈춰 있는 대표적인 곳은 강남구 압구정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등이다. 압구정동과 여의도동은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됐는데 결정고시가 나지 않았다. 서울시장의 허가만 있으면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이들 단지 주민은 장기간 재개발과 정비사업이 지연되면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여의도 한 재건축 조합 관계자는 “여의도 시범 아파트는 지어진 지 50년이 지나 주민들이 붕괴 위험 속에 살고 있다”며 “두 후보 모두 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삼은 만큼 조합원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1980년대 지어진 강남 아파트는 재건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정부 주도의 개발을 전제로 깔고 공공커뮤니티를 도입하는 등 일정 수준의 규제는 유지한다. 오 후보는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및 뉴타운 정상화 등을 통해 5년간 서울 신규주택 36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공약만큼 규제를 풀지는 미지수라는 신중론도 나온다. 임기가 1년2개월인 서울시장인 데다가, 오 후보가 당선될 경우 부동산 정책을 놓고 중앙정부와 마찰을 빚을 수 있다. 압구정의 한 조합 관계자는 “오 후보가 당선되면 공공 주도 개발은 일부 제동이 걸리겠지만 민간 재건축이 확실히 활성화될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고 했다.

새 서울시장에 대한 기대로 재건축 가격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압구정 현대1·2차 전용 211㎡는 지난 15일 63억원에 거래됐다. 이전 거래 가격은 지난달 51억5000만원으로 한 달 사이에 11억5000만원 올랐다. 잠실동 주공5단지는 지난달 25일 26억8100만원에 거래되면서 지난 1월 매매 가격(24억8100만원)에 비해 2억원 상승했다. 압구정 J공인 관계자는 “시장 선거가 다가오면서 재건축 기대로 집주인들이 매물 호가를 높여 내놓고 있다”며 “선거 이후를 두고 보자며 기다리는 집주인이 많아 매물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