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퍼스트, 최대 10년 안정적 거주…시세보다 임대료 저렴
우미건설이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인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퍼스트’를 선보인다. 주변 시세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에 최대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어 실수요자에게 관심을 끌 전망이다. 파주시 운정3지구 A-15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8층, 총 846가구다. 전용면적은 59·69·84㎡다. 오는 8월 입주 예정인 후분양 단지다.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퍼스트, 최대 10년 안정적 거주…시세보다 임대료 저렴
민간지원 공공임대는 2015년 정부가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도입한 제도다. 공공임대와 달리 입주 자격에 제한이 적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2년 단위)다. 일반 월세나 전세와 달리 최대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주택형별로 팬트리, 넓은 드레스룸, 알파룸 등 특화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채광과 통풍을 고려해 4베이(방 3개와 거실 전면향 배치) 구조와 맞통풍 설계(일부 가구 제외)를 적용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 시설도 잘 갖춰진다. 다목적 실내 체육관(하프코트)과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등의 스포츠 시설이 들어선다. 작은 도서관,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카페 등 학부모와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소도 다수 마련된다. 또 계절용품을 손쉽게 보관할 수 있는 가구별 지하창고 등을 갖춘다.

입주민 지원 서비스도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무인택배 시스템, 공구대여 서비스, 유아 영화관, 입주민 독서실, 북카페 등의 시설을 제공해 주거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교통 여건이 좋은 편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운정역이 2023년 개통될 예정이어서 서울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서울~문산고속도로와 제2자유로 등 광역교통망도 이용하기 편하다.

입지 환경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으로 초·중·고교가 개교할 계획이다. 주변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근린공원이 있고, 대형마트를 비롯해 상업시설도 가깝다.

우미건설은 건설사 중 공공지원 민간임대 사업에서 최다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 8개 현장, 7000여 가구에 달한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