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8.31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8.31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31일 30대 청년층의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다는 뜻) 매수 열풍과 관련해 공급 물량이 나올 때까지 매수를 기다리는 게 좋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김현미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은혜 미래통합당 의원이 30대가 주택 매수를 서두르는 현 상황을 지적하자 이 같이 말했다.

김현미 장관은 "좀 기다렸다가 적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매수·분양받는게 적절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패닉바잉(공포에 의한 매수)' 용어가 사용되는 게 오히려 청년들 마음을 급하게 할 우려가 있다. 용어가 순화되면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은혜 의원은 "39살에 두 명의 자녀와, 최대한 청약가점을 끌어도 50점대에 불과한데 서울에서 주택을 분양받으려면 적어도 60점 이상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선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상소문 형식으로 비판해 화제가 된 '시무 7조' 청와대 국민청원 글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글에는 김현미 장관을 겨냥해 "집값이 11억원이 오른 곳도 허다하거늘, 어느 대신은 현 시세 11%가 올랐다는 소리를 지껄이고 있다"며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는 '시무 7조를 읽어봤느냐'는 통합당 의원들 질의에 "읽지 않았다", "안 읽어서 모르겠다"고 답했다. 다만 관련 글을 읽어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예 알겠다"고 답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