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10 부동산 대책’에 대한 TV 토론을 마친 뒤 마이크가 꺼진 줄 모르고 '집값을 잡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에 휩싸였다. 본 토론에서 펼친 주장과는 전혀 상반된 내용의 언급을 했기 때문이다.

16일 MBC는 시사교양프로그램 100분 토론에서 '집값 과연 이번엔 잡힐까'라는 주제로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도 서울과 수도권 집값이 안정되지 않았던 이유와 앞으로 정부가 이끌어나가야 할 부동산 정책 방향을 두고 토론을 진행했다.

방송에는 진성준 의원과 최배근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진보 패널로,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과 송석준 통합당 의원이 보수패널로 나왔다.

토론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영됐다. 토론이 끝난 뒤 패널들은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른 채 발언을 이어갔다.

김현아 비대위원이 "떨어지는 게 국가경제에 너무 부담이 되기 떄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가 없다"라고 말하자 진 의원은 "그렇게 해도 막 안 떨어질 겁니다. 부동산이 뭐 이게…"라고 답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은 "아니 여당 국토위 위원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면 국민들은 어떻게 해요"라고 말하자 진 의원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본 토론에서 진 의원은 "이제야 부동산 정책의 원칙이 확립될 때가 왔다", "근본적 처방을 하게 됐다" 등의 발언을 했다. 하지만 토론이 끝난 뒤에는 전혀 상반되는 주장의 발언을 한 것이다.

한편, 토론 당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개원연설에서 "정부는 투기억제와 집값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를 통해서는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