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청라국제도시에 2025년까지 대규모 영상·문화콘텐츠 제작 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인천경제청은 송도 G타워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및 민간사업자와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 단지인 '청라 스트리밍시티'(가칭)를 조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청장, 박성용 LH 균형발전본부장,조길상 스트리밍시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청라 스트리밍시티 양해각서 체결
스트리밍시티는 ‘영상·문화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쏟아져 내리는 도시’를 의미를 담고 있다. 총사업비 8400억원을 들여 청라 투자유치 용지 약 11만9000㎡에 영화·드라마 촬영 스튜디오와 미디어 센터, 세계문화거리,업무시설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인천경제청은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 클러스터를 조성해 청라를 영상 문화도시로 만들고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3300㎡ 규모의 실내 스튜디오 10여개를 만든다. 이 스튜디오의 외벽 부분은 상시 촬영이 가능한 실외 촬영세트로 조성된다.구간별로 유럽의 명소거리 개항기 제물포 거리, 브로드웨이, 경찰서, 교도소 등 상시 촬영 수요가 많과 관광객 집객이 가능한 콘셉트로 꾸며진다. 야외 스튜디오에는 콘셉트별 실제 상점과 음식점이 입점해 관광객을 유인하게 된다.

주요 사업자는 부천 영상복합산업단지 공모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예닮글로벌과 MBC의 자회사로 드라마 제작 및 스튜디오 건설·운영을 담당하는 MBC아트, EBS미디어 등이다. 또 시행 파트너는 한국자산신탁과 외국인 투자사인 A사로 이뤄졌다. 재무 파트너로 미래에셋 등 국내 금융사도 참여한다.

앞으로 스트리밍시티와 협의를 거쳐 세부 사업계획을 확정한 뒤 3자간 업무협약을 거쳐 LH와 스트리밍시티간 토지매매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2021년 착공하고 2022년 스튜디오 시설을 부분적으로 준공해 입주한 뒤 전체 프로젝트는 2025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스트리밍시티가 청라국제도시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