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토지보상금 30兆 풀린다…2003년 이후 최대…집값 불안 우려
연말부터 30조원에 달하는 3기 신도시 토지 보상이 시작된다. 2기 신도시 사업이 진행된 2003년 이후 최대 규모의 보상금이 시장에 풀리면서 서울 집값 상승의 촉매가 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3기 신도시 토지보상금 30兆 풀린다…2003년 이후 최대…집값 불안 우려
25일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연말 3기 신도시 후보지 중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과천(중규모 택지)에 대한 토지 보상이 시작된다. 지난해 말 1차로 선정된 후보지들이다. 지난 5월 추가로 선정된 고양 창릉(사진)과 부천 대장도 내년 상반기 지구지정 기본조사 등을 거쳐 토지 보상이 본격화된다. 규모가 큰 왕숙(1134만㎡)과 창릉(813만㎡)에 가장 많은 보상금이 풀릴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이번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비용이 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03년 2기 신도시 지정 이후 16년 만의 최대 규모다. 당시에는 12곳(수도권 열 곳, 충청권 두 곳)의 신도시에서 39조원이 보상금 명목으로 풀렸다.

서울 집값 불패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부분 자금이 서울로 재투자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저금리와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 힘든 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금과 경기 상황이 비슷했던 2000년대 중반에도 토지 보상금으로 수십억원의 현금을 확보한 자산가들이 서울 아파트를 매수해 가격 상승을 부채질한 바 있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가 인하되는 추세이고 경기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저축성 상품이나 펀드 주식 등 금융상품 선호도가 낮아졌다”며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서울 부동산으로 자금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투자할 때 기존에 갖고 있던 자산의 속성을 유지하려는 경향도 부동산 수요 증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서울에서도 강남3구 등으로의 쏠림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