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제안한 ‘대치 쌍용2차’ 재건축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이 제안한 ‘대치 쌍용2차’ 재건축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서울 강남 재건축 수주전에서 후분양제 공약이 등장했다.

1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치동 쌍용2차 재건축 수주전에 뛰어든 대우건설이 다음달 2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후분양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 회사는 지난해 9월 신반포15차 수주전에서도 후분양을 제안해 시공권을 차지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후분양제로 분양가 규제를 피하면 조합원의 개발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후분양제를 권장하고 있어 대우건설이 쌍용2차 시공사로 선정되면 후분양제 이슈가 급부상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은 “후분양제는 공사 중단과 같은 돌발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 데다 실물을 확인한 뒤 청약할 수 있어 수요자에게 도움이 된다”며 “정부도 후분양제를 권장하고 있어 수주 경쟁력이 입증된다면 업계에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후분양제를 적용하면 골조 공사를 마친 뒤 분양한다. 공사비를 조합이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만큼 선분양제보다 초기 비용부담이 크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통상 금융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항목은 땅값”이라며 “건축 공사비에 대한 이자만 부담하면 되는 만큼 일반분양 수익을 더 올릴 수 있는 후분양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과도한 수주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것도 후분양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도한 이사비 지급, 시공과 관련이 없는 사항에 대한 금전적인 지원 등이 규제 대상”이라며 “후분양제는 논란 없이 깔끔하게 재건축을 벌이면서 조합원 수익도 보장해주는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1983년 준공된 이 단지는 최고 14층, 364가구로 규모가 작다. 재건축을 통해 최고 35층, 560가구로 바뀐다. 그럼에도 대우건설이 대치쌍용2차 수주에 팔을 걷은 이유는 인근 단지 수주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서다. 대치동에선 쌍용1차와 대치우성1차, 은마아파트, 개포우성 1·2차 등이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쌍용2차를 발판 삼아 대치동 일대에 푸르지오 써밋 타운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