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이 아파트] 트리플 역세권 기대되는 시흥 장현지구
[ 시흥= 김하나 기자 ] 제일건설㈜이 분양하는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센텀'은 시흥 장현지구에 들어서는 아파트다. 지난 23일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을 시작했다.

경기도 시흥시는 택지지구 조성이 활발한 지역이다. 배곧신도시를 비롯해 목감지구, 은계지구, 장현지구 등에 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있다. 배곧신도시와 목감지구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입주시기를 맞으면서 공급이 많아지고 있다.

배곧신도시는 가장 큰 규모로, 목감지구는 광명, 안양과의 접근성 등이 장점으로 여겨진다. 은계지구는 기존 주거지와 가깝다는 장점이 있는 데 비해, 장현지구가 주목받는 이유는 '교통'이다.

장현지구는 시흥시 장현동, 장곡동, 광석동, 능곡동, 군자동, 하중동 일원에 위치한 공공택지지구다. 총 면적 약 293만8900㎡으로 조성되며, 약 1만80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시흥에서는 배곧신도시 다음으로 큰 규모다.

장현지구는 시흥시청을 끼고 있다. 행정중심지인만큼 앞으로 시흥의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더불어 교통도 요지가 될 전망이다. 시흥시청역에 예정된 지하철 역만도 3개다. 이른바 트리플 역세권인 셈이다. 상반기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며 연성역(예정)이 예정됐다. 신안산선(2023년 개통 예정), 월곶-판교선(2024년 개통 예정)도 순차적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소사-원시선은 안산과 부천, 광명 등 서부권역을 이어주는 지하철이다. 개통이 완료되면 안산에서 부천까지 2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신안산선은 안산에서 여의도를 이어주는 라인이다.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이 기존에는 1시간30분 정도가 걸렸지만, 개통되면 3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시선집중! 이 아파트] 트리플 역세권 기대되는 시흥 장현지구
월곶-판교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지하철이다. 개통이 완료되면 인천 송도에서 판교까지 30분 가량이 걸린다. 시흥에서 경기동부 쪽으로 가는 길은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었지만, 이 라인이 개통되면 판교로의 출퇴근도 양호해질 전망이다.

기존의 교통도 접근성이 좋다. 제 3경인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시흥-평택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면 쉽게 닿을 수 있다. KTX 광명역과도 10km 이내의 거리에 있다.

장현지구는 사통팔달이 된다는 장점도 있지만, 주변에도 산단개발이 예정됐다. 장현지구 반경 10km 이내에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반월국가산업단지, 매화일반산업단지 등이 있다. 산업단지의 종사자들에게 장현지구는 직주근접이 용이한 입지라는 얘기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분양이 시작된 장현지구는 완판을 연속으로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장현 계룡리슈빌을 비롯해,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장현모아미래도, 장현 호반베르디움 등이 완판됐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택지지구임에도 3.3㎡당 분양가는 1100만원대에서 1200만원대로 다소 높아졌다. 그럼에도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다. 분양권은 전매기간이 도래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측은 어렵다. 하지만 호가로는 프리미엄이 다소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역과 가까운 단지일수록 가치는 높은 편이다.

제일건설이 이번에 분양하는 2개 단지는 역세권(B4블록, 센텀)과 학세원(B5, 에듀)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센텀'은 연성역과 가깝다. 기존에 분양됐던 단지들 중에서도 역에 가까운 아파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역세권이다보니 상업시설도 코앞이다.

[시선집중! 이 아파트] 트리플 역세권 기대되는 시흥 장현지구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는 학세권에 있다. 단지에서 길 하나만 건너면 초등학교과 중학교가 있다. 단지내 어린이집까지 감안한다면 아이들의 교육을 10년동안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시흥 장현지구 제일풍경채 에듀&센텀 청약일정은 오는 2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9일 1순위, 30일 2순위 청약접수를 진행한다. 당첨자발표는 센텀(B-4블록)이 4월5일, 에듀(B-5블록)가 4월6일이다.

청약조건은 시흥시가 정부의 부동산 비조정지역으로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고 납입횟수 12회 이상이면 1순위 자격이 주어진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이자후불제가 적용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시흥시 장현동 70의 2번지에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