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뉴타운 해제지역에 서울형 땅콩주택 짓는다"
서울시가 뉴타운 해제 지역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을 돕기 위해 소규모 정비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소규모 필지를 개발하기 위해 초기 컨설팅 작업을 지원하고 규제 해소를 위한 조례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6일 ‘해제 지역,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1차 저층 주거지 재생 심포지엄’을 열었다. 뉴타운·재개발 지역에서 해제된 이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현재 시내 정비구역 683곳 중 386곳이 사업성 저하, 주민 갈등 등으로 해제된 상황이다. 해제 지역 중 주민이 원하고 재생이 시급한 지역에서는 대안 사업인 도시재생활성화사업(21곳)과 주거환경정비사업(37곳)이 추진되고 있다. 지금까지 정비사업이 대규모 철거형 아파트 재개발 위주로 진행되면서 소규모 정비 기법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였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소규모 정비 기법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국승열 서울시 주거재생과장은 개발이 어려운 자투리·부정형 필지를 활용해 수직형 단독주택을 짓는 ‘서울형 땅콩주택(아담주택)’ 모델을 소개했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나만의 집’을 마련할 수 있지만 서울에서는 활성화되지 못한 사업 방식이다. 시공자 확보, 토지매물 정보의 한계, 설계 어려움 등으로 개인이 진행하기에 쉽지 않기 때문이다. 국 과장은 “아담주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조직을 운영하고 서울시가 확보한 시공 전문가 조직을 활용해 초기 단계 컨설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차장 설치, 통과도로, 일조사선 등 조례를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1층에 근린생활시설을 설치하면 주차 기준을 완화해 주는 방식이다.

노후 주택 2~4개를 맞벽으로 함께 짓는 ‘미니 구획정리’ 모델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국 과장은 “개별 신축이 어려운 필지 밀집 지역에 소형 민간임대주택을 넣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 기법”이라며 “필지별로 단독개발하거나 대지면적을 유지한 채 4층까지 증축하는 방식, 혹은 대지면적을 균등하게 나눠 주택을 신축해 골목 환경까지 개선할 수 있는 모델 등을 구상 중”이라고 소개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10개 안팎의 필지를 자율적으로 통합정비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 20가구 이상 주택을 소규모로 재건축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 완화도 이어갈 방침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