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주공5단지도 '50층 전선'에서 후퇴…은마는 계속 버티기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도 일반주거지역에 35층 초과 아파트를 지을 수 없다는 서울시 지침을 수용했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에 이어 올 들어 두 번째로 ‘35층 룰’을 받아들였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은 서둘러 정비계획안을 확정해 올해 말로 끝나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유예 혜택을 보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반면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여전히 최고 49층 재건축안을 고집하고 있다.

◆서울시에 백기 든 잠실주공5단지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이 새롭게 마련한 정비계획안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지적사항을 대부분 수용했다. 1978년 준공된 잠실주공5단지는 15층짜리 3930가구 규모로, 송파구 한강변 재건축 단지의 대장주로 꼽힌다. 당초 조합은 롯데월드타워와 인접한 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최고 50층 높이의 복합건물 4개동을 짓고, 나머지 3종 일반주거지역에는 최고 50층 높이 1개동을 포함해 평균 35층 아파트를 짓는 내용의 정비계획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도계위는 지난달 일반주거지역에 50층 높이를 설계한 것은 서울시의 높이 및 경관계획 기준인 ‘2030 서울플랜’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보류’ 판정을 내렸다. 서울시는 일반주거지역 아파트 최고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후 조합 내에서는 ‘일반주거지역 50층 재건축’ 추진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결국 사업 속도를 내 초과이익환수를 피해보자는 쪽으로 의견이 기울었다. 조합이 새로 마련한 정비계획안에는 잠실역사거리 인근 준주거지역을 제외하고 3종 일반주거지역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모두 35층 이하로 계획했다. 이에 따라 동(棟)수는 기존의 40개동(6483가구)에서 44개동(약 7000가구)으로 늘었다.

광역중심 기능을 수행할 준주거지역의 50층 높이 복합건물에도 사업성과 공공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넣기로 했다. 당초엔 우체국 근린생활시설 등 단지 거주민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계획했다. 그러나 도계위는 컨벤션·쇼핑·전시 등 광역 중심에 맞게 용도를 수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합 관계자는 “서울시와 적합한 시설이 무엇인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계위의 또 다른 지적사항인 임대아파트 배치와 관련해서도 한발 물러섰다. 당초 정비계획안에는 임대아파트를 한 가구도 배치하지 않았다. 학교 공원 교량 문화시설 등을 통한 기부채납(공공기여) 비율이 20%에 달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도계위는 “임대가구 없는 재건축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조합 측은 수정안에서 소형임대아파트 500여가구를 추가했다. 대신 단지 내 공연시설과 공원을 축소했다. 향후 이 같은 수정안은 서울시 협의를 거쳐 도계위 소위원회에 올라간다.

곽창석 도시와공간 대표는 “지난달 42층 재건축을 추진한 반포주공1단지가 35층 룰을 수용한 데 이어 이달에는 잠실주공5단지도 서울시 방침을 전면 수용했다”며 “내년 초 부활하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현실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마, 초고층 계획안 고수

잠실주공5단지와 함께 일반주거지역에서 초고층 아파트 건립을 추진하던 은마아파트는 최고 49층 높이 재건축안을 고수하고 있다. 강남구는 조만간 구청에 계류된 은마아파트 정비계획안을 서울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49층 4개동을 포함해 35층 초과 16개동과 35층 이하 12개동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난 23일 서울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달 3일 열리는 은마아파트 재건축안 주민설명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뒤 서울시로 정비계획안을 보내겠다”며 “(서울시가) 층수제한을 풀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 관계자는 “은마아파트는 광역중심지로 보기 어렵다”며 ‘35층 룰’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