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공영개발에 대한 주민 반발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온 가좌IC 및 인천역 주변의 재개발(도시재생사업)을 중단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지만 동인천역 주변은 자치단체가 재개발에 나서는 공영개발로 추진키로 했다.

안상수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주민 설문조사 결과 공영개발에 대한 반대 의견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난 이들 2개 지구에 대해 사업방식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또 "공영개발에 대한 찬성 의견이 많은 동인천역 주변 재개발은 계획대로 추진하고,반대 의견이 우세한 제물포 역세권은 개발 방식과 사업규모 등에 대해 주민들의 의사를 물어 최종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 중인 이들 4개 지역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공청회를 무산시키는 등 강력 반발하자 최근 사업지구 내 소유자,세입자,임차인 등 1만1792명을 대상으로 공영개발 찬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벌였다.

시는 공영개발 방식을 철회한 가좌IC 주변과 인천역 주변 지구는 앞으로 주민들이 민영개발 등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제안하면 타당성을 종합 판단해 사업 가능지역에 대한 행정 · 재정적 지원을 벌일 예정이다.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의 경우 연기된 공청회를 여는 등 행정절차 진행과 함께 이주 · 생활대책을 세워 중 · 동구 중심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시는 또 동인천역 주변을 포함해 현재 진행 중인 루원시티,숭의운동장 주변,도화구역,주안2 · 4동 도시재생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해 경제자유구역과 인천 구도심 간 균형발전을 꾀하기로 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