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단일 업체가 수주한 최대 규모의 고도화시설 플랜트
하루 12만 7천 배럴 규모의 정유고부가가치 고도화시설 건설

GS건설이 국내 플랜트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인 3조6000억원의 공사를 단독시공으로 따냈다.

GS건설은 5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의 자회사인 테크리어(Takreer)사가 발주한 약 3조6000억원(31억1000만달러 )규모의 ‘중질유 유동상 촉매 분해공정’ 공사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 업체에서 수행한 공사 중 최대 규모이자, 파트너사 없이 단독 시공하는 공사로서는 단일 규모로 가장 큰 프로젝트다.

이번 공사는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에서 서쪽으로 250Km 떨어진 지역에 위치한 루와이스(Ruwais) 석유화학단지 내 중질유 유동상촉매 분해공정 시설을 건설하는 공사로, 준공 후 세계 최대 규모인 하루 12만7000배럴의 생산 용량을 갖추게 된다.

12월중 착공에 들어가며 5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오는 2014년 1월 준공예정이다.

중질유 유동상촉매 분해공정(RFCC)은 일반 정유공장에서 생산되는 저부가가치 중질유를 고부가가치 연료로 바꿔 주는 플랜트로, GS건설은 GS칼텍스의 제 2~3고도화시설(중질유분해탈황시설)를 비롯, UAE, 이집트 등 다수의 고도화시설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세계 최대 규모의 고도화 시설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GS건설은 이번 공사에서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까지 전 과정을 단독 일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연간 9,000억원의 매출 기여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건설 플랜트사업본부장 장무익 부사장은 “국내업체가 단독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량을 갖춘 RFCC 공사를 수주한 것은 GS건설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은 큰 성과”라며 “향후에도 중동지역에서 발주되는 대규모 정유 및 가스플랜트 공사에서 우위를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