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해 일부 수도권 내 국지적 현상으로 진단하고 필요한 경우 이들 지역에 한해 규제를 하겠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뒤 "부동산 정책의 핵심은 공급이며 필요하면 금융규제 등 다른 정책이 보완되는 방향으로 간다"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는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데 관련 부처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강조,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등과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합의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진 위원장은 또 "주택담보대출의 흐름을 상당히 세심하게 들여다보고 있고 앞으로 대응이 필요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향후 집값 상승세를 살펴본 뒤 급등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조정을 통한 대출규제에 나설 계획임을 시사했다.

허경욱 기획재정부 차관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부동산 문제는 수요 공급으로 푸는 게 정답이기는 하지만 만일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면 국지적으로 해야 하며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 지역의 LTV는 50%이며 이 중 서울 강남 3구에는 LTV 40%와 총부채상환비율(DTI) 40%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규제를 강화할 경우 이를 5~10%포인트 낮추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진 위원장은 "금융회사들이 경기 회복 조짐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무리한 외형확대 경쟁을 자제하고 건전성과 수익성 제고 등 내실경영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상황 악화에 대비해 부실채권을 적극적으로 감축하고 충당금 적립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겠다"며 "은행 등은 스스로 시장을 통해 양질의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채권은행들이) 상반기 영업실적 등을 감안해 대기업 그룹의 재무구조에 대한 중간 평가를 다음 달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체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