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청이 지난 2005년 KT와 현대건설이 추진한 `서울숲 힐스테이트 아파트' 개발사업과 관련, 특혜를 제공했으며 이 과정에서 외압의혹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김태환(金泰煥) 의원은 9일 "지난 2005년 9월 KT가 추진한 서울숲 힐스테이트 아파트 건설사업에 대해 경찰청과 구청 일부 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성동구청이 사업계획을 불법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서울시는 도시개발 기본계획인 '지구단위 계획'을 통해 KT측에 아파트 출입로로 예정된 경찰청 소유의 경찰기마대 부지를 사업진행과 동시에 확보할 것을 요구했지만 경찰청의 반대로 KT가 도로를 사들이지 못하자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그러나 KT와 현대건설은 즉각 경찰기마대 부지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고, 이후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외압 의혹이 있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KT 관계사의 고위간부가 깊숙이 관여한 의혹이 있다"면서 "이 간부는 현정권 실세 등 정치인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정치권 외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KT측은 인.허가 관련 사안은 시공업체인 현대건설이 주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숲 힐스테이트 아파트는 KT와 현대건설이 총 4천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 인근에 조성하는 445가구의 고급 아파트 단지로, 지난해 11월 분양에서 75대1이라는 경쟁률을 보였으며 92평형의 경우 평당 3천250만원으로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해 주목받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