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오후 광주송정역 지하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입법 제정과 장애인복지법 개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오후 광주송정역 지하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입법 제정과 장애인복지법 개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시민단체 특위)는 "지하철 시위 참여를 조건부로 월급을 줬다"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소속 활동가의 증언을 공개하며 오는 8일 전장연을 보조금 부당 사용 등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전장연 측은 "권리 중심 공공 일자리의 노동자"라면서 반박에 나섰다.

"돈 벌기 위해 시위한다" 증언 나왔다는 與 특위

하태경 시민단체 특위 위원장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3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하철 방해 시위에 참여한 게 돈 벌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의 증언이 있었다"며 전장연 전·현직 회원 또는 관계자 등 3명의 제보를 소개했다.

앞서 특위는 지난 5일 2차 회의에서 전장연이 서울시의 권리 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사업으로 받은 보조금을 '교통방해 시위' 참여자에게 일당을 지급하는 데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하 위원장에 따르면 전장연 소속이던 A씨는 지난 3월 27일 특위와 인터뷰에서 "전장연은 권리 중심 일자리를 길거리 데모, 농성, 지하철 점거 등으로 축소 시켜버렸다. 이런 과격한 형태의 일자리는 장애인에게 버거운 노동이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다른 관계자 B씨는 "돈을 벌기 위해 시위한다. 참여 안 하면 자르겠다. 월급을 위해서는 지하철 시위에 나와야 한다고 협박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고 한다.

하 위원장은 "지하철 시위 조건부로 월급을 줬다는 것은 확실하다"며 "참여한 것도 노동시간으로 산정해서 돈을 준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 했는데 인터뷰하기가 어려웠다. 그 부분은 수사를 통해서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위 참여 안 하면 돈 안 준다 한 것도 매우 큰 문제다. 전장연의 윤리적 파산"이라며 "전장연 고발 건은 특위와 협력했던 장애인 단체가 있는데 자기들이 직접 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내일 시간 장소가 정해지면 알리겠다. 고발내용도 내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당 받고 동원되지 않아…마틴 루터 킹은 전과 30범 넘어"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하 의원이 회계 부정, 가짜뉴스 괴담, 폭력 조장을 근절하겠다며 전장연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하 의원은 전장연이) 폭력 조장 단체라는데 마틴 루서 킹이 전과가 30범이 넘는다"고 반박했다. 마틴 루서 킹 목사는 흑인 차별에 맞서 투쟁한 미국의 대표적인 인권 운동가로 꼽힌다.

박 대표는 "전장연은 보조금을 받는 단체가 아니라고 수없이 얘기했다"며 "일당을 줬다고 하던데, 그분들은 권리 중심 공공 일자리의 노동자분이지 일당 받고 동원돼서 일하는 분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분들은 권리 중심 공공의 일자리를 (통해) 월급을 받고 주 15, 20시간 일을 해서 75만~100만 원 가까운 월급을 받는 사람"이라며 "이 사람들을 동원해서 일당을 줬다는 것들을 이야기하면 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모독이냐. 이건 사과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지자체 보조금 받아서 불법 시위에 유용했다는 것이냐"고 재반박했다.

하 의원은 "박경석 전장연 대표가 자신을 마틴 루터 킹 목사에 비유한다. 정말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건지 이해가 안 된다"면서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전장연처럼 지자체 보조금 받아서 불법시위에 유용한 적이 있나, 아니면 중증 장애인들을 버스와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는 위험한 폭력시위에 동원한 적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서울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농성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조작편집 전장연 낙인찍기 규탄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힘의 현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전장연 갈라치기와 혐오 선동, 표적 조사를 중단하고 장애인도 이동하고 교육받고 노동하며, 감옥 같은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시민의 권리를 보장해주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