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2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 21명으로 구성된 시찰단은 5박6일 동안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관리 실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뉴스1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2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 21명으로 구성된 시찰단은 5박6일 동안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관리 실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뉴스1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 시찰단이 21일 일본에 입국했다. 전문가 21명으로 꾸려진 시찰단은 5박6일간 후쿠시마 원전 현장을 돌아보고 일본 측과 기술회의를 하는 등 오염수 처리 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그 어디에도 경도되지 않고 과학적인 근거와 기준을 갖고 안전성을 계속 확인해나갈 것”이라며 “과학적 접근을 통해 우리가 본 것이 무엇인지, 추가 확인할 게 무엇인지 충분히 설명하면 국민도 많이 신뢰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시찰단은 유 단장을 비롯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전문가 1명 등 21명으로 구성됐다.

나흘 동안 이뤄지는 현장 시찰 중 첫날인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세부 시찰 항목을 점검한다. 23일과 24일에는 후쿠시마 원전 현장을 둘러본다. 현장에서 오염수 저장 탱크와 다핵종 제거 설비(ALPS), 오염수 이송 및 방출 설비 등을 시찰한다. 오염수를 분석하는 화학분석동을 방문해 일본이 어떻게 핵종 분석을 하고 오염수를 희석하는지 그 절차와 관련 설비 장치를 확인한다. 마지막날인 25일에는 일본 측과 회의를 열어 필요한 자료를 추가로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시찰단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ALPS를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오염수가 방류되기 전 통과하는 K4탱크도 중요한 시찰 대상으로 꼽힌다. 유 단장은 “ALPS를 중심으로 핵종 제거가 제대로 되는지, 방류 관련 안전성이 담보되는지 체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유 단장을 제외한 시찰단 명단은 공개되지 않은 데다 민간 전문가 없이 정부 관계자들만 참여하는 점을 들어 시찰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유 단장은 “안전성 평가의 완결성을 위해 필요하면 민간 전문가 의견도 충분히 듣겠다”고 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