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러시아에 탄약 등 무기를 제공하고 식량 원조를 받으려 하고 있다고 미국 정부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이 우크라이나에서 군사 작전을 하는 러시아에 추가 지원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추가 탄약 확보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는 새 정보가 있다”며 “러시아는 북한에 대표단을 파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탄약의 대가로 식량을 제공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러시아와 북한 간 무기 거래에 관여한 슬로바키아 국적의 므크르티체프를 제재했다. OFAC에 따르면 므크르티체프는 작년 말부터 올해 초 사이 러시아에 24종 이상의 무기·탄약을 보내기 위해 북한 당국자들과 협력했다. 이런 거래의 대가로 북한은 상업용 항공기와 원자재, 상품 등의 대가를 받으려고 했다.

커비 조정관은 므크르티체프가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 와그너그룹에 대한 북한의 무기 공급에도 관여했느냐는 질문에 “그가 운송에 적합한 상업용 항공기를 찾기 위해 러시아인과 함께 일한 것이나 북한이 러시아에서 확보하는 데 관심이 있는 물품 리스트를 러시아 관리에게 제공했다는 것 등은 알지만 이것은 별개 이슈”라고 답했다.

외교부는 이날 북·러 간 거래와 관련, “미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북한과의 무기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란 사실에 초점을 두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