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방미, '오므라이스 회담 시즌2' 되지 않을지 국민 벌써 걱정"
박홍근 "외교참사에 끄떡없던 김성한 경질…尹, 이유 설명해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30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전격 교체와 관련해 "며칠째 증폭되기만 하는 국민 우려를 깨끗이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윤석열 대통령은 명백히 이유를 설명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그간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외교 참사에 끄떡없더니 석연치 않은 이유로 갑자기 경질된 것이 이상하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일범 의전비서관 사표 때부터 '안보실 내부 알력 싸움의 결과', '김건희 여사 최측근인 김승희 선임행정관과 외교부 출신 간의 갈등 때문' 등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사유가 넘쳐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 달 있을 (윤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밤새워 전략을 짜도 모자랄 대통령실이 대책은 고사하고 온갖 풍문의 진원지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4월 말 미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인 윤 대통령에게 우리 기업의 사활이 달려있다"며 "벌써부터 '오므라이스 회담 시즌2'가 되지 않을지 국민은 걱정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빈 방문이라는 형식에 취해 또다시 국익과 국민 자존심을 잃는 불상사가 일어난다면 우리 국민은 더 이상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서의 자격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양곡관리법의 거부권(재의 요구권) 행사를 전날 윤 대통령에게 건의한 데 대해 "대일 굴욕외교와 안보실장 경질이라는 불리한 국면을 거부권 뉴스로 한시라도 빨리 덮어보려는 얄팍한 정략적 술수도 한심할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 거부권 저지를 위해 농민, 국민과 나서겠다"며 "정부가 지금 신속히 해야 할 것은 거부권이 아니라 입법 국회가 통과시킨 쌀값 안정화법을 수용하고 농민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