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장관들에 "욕 먹을까 두려워말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 장관들을 향해 “국민들 속에서, 상대방의 시각에서 정책을 홍보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노동부가 내놓은 근로시간 유연화 방안이 ‘주 69시간제’라는 거센 비판 여론에 직면하자 ‘대국민 정책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참석한 장관과 참모들에게 “정책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홍보도 중요하다”며 “국민이 모르는 정책은 정책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생중계로 공개된 국무회의 첫머리 발언에서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근로시간 개편안을 놓고 정부 내에서 빚어진 메시지 혼선을 직접 정리한 것이다. 이후 장관들을 향해 “욕먹을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며 “나중에 제대로 된 최종안을 만들면 비판하던 국민도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유연화 방안을 확정하기 전 여론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당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책을 홍보할 때) 홍보하는 사람의 입장만 생각하기 쉬운데, 정책 대상자를 상대로 사전에 많은 자료를 얻고 소통해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게 뭔지 알면 훨씬 효과적이지 않겠느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방일 중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지도부를 만난 뒤 “일본은 한·일 관계의 미래와 미래 세대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을 위해 초당적으로 대처하는 것 같아 부럽다”고 말한 사실도 뒤늦게 알려졌다. 당시 이즈미 겐타 입헌민주당 대표는 윤 대통령과 접견한 자리에서 우리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을 높이 평가하며 “더불어민주당 등 한국의 야당 의원들을 만나 한·일 미래 협력 관계를 위해 협조해줄 것을 직접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