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인민군 창건일(건군절) 75주년을 맞아 개최한 열병식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전술핵운용부대 등이 등장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설은 따로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중앙통신은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지난 8일 열린 열병식에서 "전술미싸(사)일 종대와 장거리순항미싸일 종대들이 광장으로 진입하였다"고 9일 보도했다.

통신은 "강위력한 전쟁억제력, 반격능력을 과시하며 도도히 굽이쳐가는 전술핵운용부대 종대들의 진군은 위엄으로 충만되고 무비의 기세로 충전했다"며 "열병광장에 공화국 국방력의 변혁적인 발전상과 우리 국가의 최대의 핵공격능력을 과시하며 대륙간탄도미싸일종대들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ICBM과 순항미사일, 전술핵운용부대들은 동원된 부대 중 가장 늦게 등장해 열병식의 대미를 장식한 것으로 보인다. ICBM의 정확한 기종은 언급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은 신무기의 등장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미국 상업위성 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8일 오후 10시5분께 위성으로 촬영해 다음날(9일) 공개한 사진에는 ICBM '화성-17형'과 함께 고체연료를 적용한 신형 미사일로 보이는 무기가 포착됐다.

사진상에서 무기 행렬의 선두에는 ICBM 화성-17형이 있고, 그 뒤로 중장거리급 미사일을 탑재한 이동식발사차량(TEL)이 2열 종대로 움직이는 모습이 식별됐다. 미사일의 기종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열병식에 참석해 병력과 각종 군 장비를 사열했으나, 연설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 여사와 딸 김주애를 대동한 채 열병식에 참석했으며, 할아버지 김일성 전 주석을 연상케 하는 검은 중절모와 코트 차림으로 주석단에 올랐다.

열병식은 식전행사 포함 총 2시간 남짓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