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신규 마일리지 도입…내년 지급 기준 완화
서울시, 에코·승용차 마일리지 개편…에너지 절감 혜택 확대
서울시는 시민들이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혜택을 주는 에코·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를 전면 개편한다고 8일 밝혔다.

에코마일리지는 전기·상수도·도시가스를 절약한 가정과 사업장에, 승용차마일리지는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인 서울시 등록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에 지급된다.

마일리지는 상품권, 보상품 등으로 바꿔 쓸 수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 각각 운영되던 에코·승용차 마일리지 홈페이지를 통합하고, 통합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두 마일리지를 합산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상반기 중 통합에코마일리지 보상품에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어 하반기에 에코·승용차 지속(유지) 마일리지를 신설해 에너지 사용을 일정 기준 이하만 유지해도 1만 마일리지를 추가로 지급한다.

기존에는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을 줄여야만 인센티브를 줬다.

시는 또한 하반기에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을 통해 과속·급제동 자제 등 친환경 운전 습관을 평가해 우수 운전자에게 추가로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녹색실천운전마일리지' 제도를 새로 도입한다.

내년부터는 에코마일리지 지급구간을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해 지급기준을 완화하고, 승용차마일리지 지급 주기는 1년에서 6개월로 줄인다.

작년 12월 기준 통합에코 마일리지 회원은 총 124만3천411가구로, 서울시 전체 가구의 4분의 1에 달했다.

하지만 전체 회원의 4분의 1은 이렇다 할 활동을 하지 않는 실정이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시민들이 더욱 참여하기 쉽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환경마일리지 제도를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