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알지 못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국민을 상대로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며 공세를 가했다. 김 전 회장이 이 대표를 모른다고 주장했지만, 쌍방울의 전 임원이 법정에서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이 가까운 관계라고 진술해 '진실게임'은 새 국면에 접어드는 모양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8일 '이제 이 대표는 본인의 존재마저도 모른다고 할 태세'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김 전 회장의 측근으로 궂은일을 맡아 하던 (쌍방울 전) 비서실장이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의 친밀한 관계를 증언했다"며 "위증 시 처벌받는 재판장에서 진술이라는 점은 신뢰를 더해준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주 이 대표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 나가 '김성태는 본 적도 없다'며 자신과의 관련성을 철저하게 부인했고, 김 전 회장 역시 압송 후 기자 질문에 '이 대표의 전화번호도 알지 못한다'고 했다"며 "죗값을 줄여보고자 범죄 피의자 간의 '모른다 협력'을 보여주는 우정이 가상하다"고 했다.

그는 "조폭 출신 김 전 회장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낯빛 하나 안 변하며 거짓을 일삼는 이 대표의 모습에서 뻔뻔함을 넘어 국민 무시까지 느껴진다"며 "'나의 말이면 국민들이 모두 속을 것'이라 믿는 오만함이 가득 담긴 작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 수개월째 한결같이 '정치 검찰', '야당 탄압'만 외친다. 죄가 하나도 없다는 듯 고결성을 강조하며 국민을 상대로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며 "한때 사이다로 평가받던 '이재명의 입'이 자신의 불법 리스크로 거짓의 입으로 평가받는다. 이제 이 대표는 스스로의 존재마저도 모른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쌍방울 전 비서실장 A씨는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이 가까운 관계였다고 전날 법정에서 진술했다. 그러나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은 서로 알지 못하는 사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A씨의 진술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 대표는 지난 13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저는 김성태라는 분의 얼굴도 본 적이 없다"고 했고, 김 전 회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이 대표와의 관계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