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가 9일 공석인 66개 당원협의회의 당협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한 추가 공모에 나섰다. 내년 초 전당대회와 2024년 총선을 앞둔 만큼 새 당협위원장에 친윤(친윤석열) 인사가 대거 투입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석기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특위 첫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고 당협 69곳 중 (당협위원장이) 당원권 정지 상태인 3개 지역을 제외한 66곳에 대해 추가 공모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가 공모 지역에서 제외된 3개 지역은 이준석 전 대표(서울 노원병),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서울 강서병),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연천) 지역구다.

국민의힘은 당협 재정비를 통해 당 조직력을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6월 국민의힘은 조직위원장 자리 48곳에 대해 공모에 나섰다. 하지만 이 전 대표의 징계와 비대위 출범 등 지도부 혼란으로 인선이 중단됐다. 조직위원장은 통상 당협 운영위원회를 거쳐 당협위원장이 된다.

김 총장은 추가 공모를 실시한 이유에 대해 “5~6개월 전 서류접수를 받았기 때문에 그동안 사정 변경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위는 오는 10일~16일 추가 공모를 받고 17일~18일 이틀간 지원자들의 서류접수를 받기로 했다.

당협위원장은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공천 1순위로 꼽히는 자리다. 공천관리위원회 등에 공천 대상을 추천하는 권한도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당협위원장 인선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오갔다. 2017년 홍준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대표 시절에는 당협위원장 62명이 한 번에 교체돼 ‘학살’이란 표현까지 나왔다.

이번 사고 당협 공모를 놓고 벌써부터 당내 잡음이 일고 있다. 추가 공모 대상 66곳 중에 이미 당협위원장을 내정한 지역구 13곳도 포함됐기 때문이다. 지난 5월 내정된 정미경 전 최고위원(경기 분당을)과 허은아 의원(서울 동대문을)이 대표적이다. 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가 공모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공당으로서 신뢰를 스스로 뒤집는 일은 없을 것으로 믿는다”고 적었다.

임시 지도부인 비상대책위원회가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초선의원은 “내년 초 전당대회로 뽑힐 새 당대표가 차기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텐데 비대위가 당협위원장을 선출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했다

당협위원장 인선에서 비윤(윤석열)계 인사가 대거 배제되면 당 내홍이 불거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비윤계 솎아내기는)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