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지난 12일 시험 발사한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 사진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지난 12일 시험 발사한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 사진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우리 정부가 북한의 제7차 핵실험 대비 전략을 본격 검토하는 가운데 북한이 지난 12일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북한은 이 미사일에 전술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는 사실도 과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발사된 2기의 장거리 전략 순항미사일은 서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 궤도를 따라 비행해 2000㎞ 계선의 표적을 명중했다”고 전했다. 미사일은 12일 새벽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발사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장거리 순항미사일이 전술핵 운용부대에 실전 배치됐다고 보도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미사일 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이번 시험 발사를 통해 “무기체계 전반의 정확성과 기술적 우월성, 실전 효과성이 완벽하게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장거리 순항미사일 발사를 공개한 것은 지난 1월 25일 이후 약 9개월 만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파악했으나, 즉각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사항이 아니고, (탐지 사실을 공개하면) 군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구축한 정보·감시 능력이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도 이날 별도 공지를 통해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속도가 느려 탐지 시 충분히 요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군의 ‘3축 체계’를 위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순항미사일은 비행기처럼 날개와 엔진을 활용해 복잡한 경로로 비행하는 미사일이다. 속도가 느리지만 저고도 비행이 가능해 레이더 등을 통한 탐지가 어렵고 장거리 정밀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순항미사일에 ‘전략’이라는 단어를 붙인 것은 전술핵탄두 탑재 사실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분석했다. 전술핵을 투발할 수 있는 수단이 탄도미사일뿐 아니라 순항미사일도 있다는 것이다.

요격이 수월하다는 정부의 주장도 순항미사일을 단독으로 발사할 때만 성립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순항미사일은 잠수함을 통해 어디서든 발사할 수 있는 데다 탄도미사일 및 방사포 등과 섞어 쏘면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3축체계(선제타격·요격·응징보복)는 원점타격 능력 등 군사적 효용성을 상실할 수 있다.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장관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의 핵·미사일 기술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며 “일본을 사정권에 두는 미사일에 핵무기를 탑재하는 데 필요한 소형화, 탄두화를 이미 실현한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