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다음달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임홍재 국민대 총장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단독 채택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밝히겠다는 명분이다.

국회 교육위는 23일 전체회의에서 임 총장과 김지용 국민대 이사장,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등 김 여사의 의혹과 관련된 11명의 증인 및 참고인 출석요구 안건을 민주당 단독으로 가결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은 민주당 유기홍 교육위원장을 향해 “정치폭력이다. 반민주적 행위로 인정할 수 없다”며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다. 여야 간사 간 협의 없이 증인을 채택하는 것은 국회법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유 위원장은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을 때 국회법에 따라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처리한 것”이라고 일축하면서 ‘기립 표결’을 진행해 10여분 만에 의결됐다.

국민의힘 교육위원들은 이날 전체회의 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국감장을 정쟁의 장으로 이용하려고 한다”고 규탄했다. 교육위 여당 간사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은 “유 위원장과 민주당 위원들의 독단적·강압적 증인채택 날치기 처리는 의회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폭거로써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김 여사의 의혹과 관련된 인물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다른 상임위에서도 관련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이뤄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국방위원회에 문재인 전 대통령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해 놓은 상태다.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등을 조사하기 위해 김 여사의 증인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