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윤 대통령 쪽이 말을 더 많이 했다"
한일 정상 뉴욕 회동에 韓은 '약식회담'·日은 '간담' 규정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회동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는 '약식회담', 일본 정부는 '간담'(懇談)'이라고 규정했다.

한일 정상은 이날 맨해튼 유엔총회장 인근의 한 콘퍼런스빌딩에서 약 30분 동안 만났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 약식회담 결과 서면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현안을 해결해 양국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당국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외교 당국에 지시하고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도 양국 정상이 '징용공'(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문제를 비롯한 현안 해결을 위해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하면서 '회담' 대신 '간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간담이란 규정에는 사전에 의제를 정하고 진행한 정식 회담이 아니라는 일본 정부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 대통령실이 지난 15일 유엔총회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해놓고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발표하자, 기시다 총리는 "그렇다면 반대로 만나지 않겠다"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아사히신문이 전날 보도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회담이 아니라 간담이라고 표현한 것은 양국 정상의 회동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 한일 정상 회동은 시작 전까지 '철통 보안' 속에서 이뤄졌다.

회동 장면이 언론에 공개되지도 않았다.

한일 정상 회동에 동석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착석한 상태로 진행됐고, 분위기는 진검승부였다.

윤 대통령 쪽이 말을 더 많이 했다"고 전했다고 일본 민영방송 TBS가 주도하는 뉴스네트워크 JNN은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