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첫날인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첫날인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첫날인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중구 명동성당에 있는 무료 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봉사활동을 한 뒤 정오께 통인시장을 방문했다고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윤 대통령은 떡집, 전집, 정육점, 분식점 등 점포들을 둘러보고 시장을 찾은 시민들과도 인사를 했다.

방앗간을 찾은 윤 대통령은 "그제(7일) 포항의 침수된 시장에 다녀왔는데, 그분들의 힘든 사연이 자꾸 생각나 지나는 길에 좀 챙겨보러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인들에게 "명절 경기가 좀 어떻습니까?", "오늘은 많이 파셨어요?" 등을 물었다.

또 "3년 만에 거리두기 없는 추석 연휴라 가족과 친지와 만남의 문턱이 낮아진 만큼 손님도 더 들고, 경기도 더 나아졌으면 좋겠다"고 덕담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몇몇 상인들의 사인 요청에 '편안한 한가위 되세요', '시민들의 사랑 많이 받으세요' 등 글귀를 적었고 시민들의 사진 요청에도 응했다.

시장 입구에 모인 시민들에게 "명절 편히 쇠십시오. 민생은 저희가 책임지겠습니다"라고 외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통인시장 안에 있는 칼국숫집에서 상인회장 등과 점심을 먹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