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앞 도로에서 흉기를 휘두른 60대 남성이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16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앞 도로에서 흉기를 휘두른 60대 남성이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 측은 21일 사저 경호를 강화한다는 대통령실의 발표에 환영의 뜻을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문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경호처의 조치는 잘된 일"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경호처는 앞선 언론공지를 통해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의 경호 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며 "평산마을에서의 집회·시위 과정에서 안전 위해요소가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사저 울타리까지였던 기존 경호 구역은 이번 조치로 울타리로부터 최장 300m까지 확대됐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이번 조치가 엄격하게 시행됐으면 하는 바람을 내비쳤다.

문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경호구역만 확대한다고 해서 모든 게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며 "경호 강화 조치에 따른 엄정한 법 집행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석 달째 이어지는 집회·시위에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지난 15일에는 장기 시위를 벌이던 A씨가 산책을 나온 문 전 대통령 부부를 향해 "겁XXX 없이 어딜 기어 나와" 등의 모욕성 발언을 한 데 이어 이튿날 공업용 커터칼로 문 전 대통령 비서실 인사를 협박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김정숙 여사는 지난 15일 밤 양산경찰서를 찾아 A씨를 협박 혐의로 고소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