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접견실에서 빌 게이츠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공동 이사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 6월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며 “개발도상국 감염병 예방에 크게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접견실에서 빌 게이츠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공동 이사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 6월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며 “개발도상국 감염병 예방에 크게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 여부에 대해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 꼼꼼하게, 실속 있게, 내실 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 인사를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참모진을 전면 교체하는 대신 일부 참모를 소폭 바꾸는 인사가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출근길 회견에서 “변화라는 것은 국민의 민생과 안전을 꼼꼼히 챙기기 위한 변화여야지, 정치적 득실을 따져서 할 문제는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휴가 기간(8월 1~5일)부터 제 나름대로 생각해놓은 게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대통령실 조직 개편이나 인사를 검토해 왔고 곧 발표할 것이라는 의사로 받아들여졌다.

인적 쇄신은 ‘참모진의 전면 교체’보다 ‘보강’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알려졌다. 현안이 수북이 쌓인 상황에서 큰 폭의 인사가 단행될 경우 일정 기간 국정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 교체설이 돌았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유임이 유력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기존의 미흡했던 시스템을 보완하는 한편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대통령실 안팎에선 홍보·정무 라인에 변화를 예상하고 있다. 여권에선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 홍보특보로 기용되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으로 근무할 당시에도 윤 대통령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인사로 꼽혔다.

대통령실 조직 개편이나 내부 수평 인사이동을 예상하는 관측도 있다. 내부에선 대통령실 조직을 축소하는 과정에 정책 컨트롤타워인 정책실장 직책이 폐지되면서 정책 혼선이 잇따른다는 지적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의 ‘만 5세 취학’ 학제 개편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정책실장을 부활시키자는 의견이 나오지만, 자리보다는 부서 간 협업과 소통이 중요하다는 반론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조정기획관의 역할 확대 개편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성연 교육비서관이 지난 12일 경질된 소식도 이날 뒤늦게 전해졌다. 학제 개편 정책 혼선 등에 대한 문책성 인사로 해석됐다. 권 비서관은 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 참석한 장상윤 교육부 1차관에게 “학제 개편은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내용의 쪽지를 건네 논란이 됐다. 후임은 설세훈 전 경기교육청 제1부교육감이 내정됐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