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집중 호우 피해와 관련,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진다”며 피해 복구와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내각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폭우피해 상황 점검회의’와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를 잇따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기후변화를 넘어서 기후위기의 시대가 됐다”며 “국가 재난대책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방위복 차림의 윤 대통령은 당초 계획된 일정을 바꿔 홍수피해 대책을 점검했다. 폭우피해 상황 점검회의는 당초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할 예정이었다. 윤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에서 열릴 예정이던 규제혁신전략회의도 연기됐다. 대신 현장을 챙기는 데 주력했다. 지난 8일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진 서울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도 둘러봤다. 일정에 없던 행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해 복구와 폭우피해 예방을 최우선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폭우피해 점검회의에선 “제일 중요한 것은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신속한 복구 지원을 주문했다.

정부·여당도 이날 국회에서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수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복구계획 수립 전이라도 기획재정부에서 긴급 복구 수요는 긴급 지원하고, 또 요건에 맞는다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