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을지연습 준비보고대회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을지연습 준비보고대회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자신의 '상습 지각'을 감사하겠다는 감사원의 결정을 "억지식 출퇴근·근태 기준을 적용해 망신주기식 명예훼손을 한다"고 7일 비판했다. 전 정권에서 임명된 전 위원장이 사퇴를 압박하는 여권에 맞서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감사원은 감사원장과 다른 부처 장관들과 똑같이 권익위원장이 정무직 고위공직자로서 출퇴근 시간 관리가 없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익위원장만 표적으로 다른 장관들에게는 적용하지도 않는 상습지각이라는 부당한 프레임을 씌우며 이례적 감사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감사원이 감사원장의 근태 자료는 관리하지 않는 데 대해서는 "감사원 스스로 자인한 불공정 내로남불 기준"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감사원은 감사원장의 근태 자료를 요청한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원장 출퇴근 시간은 따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같은 날 전 위원장은 감사원이 고래·피라미·새우 등으로 사건을 등급화한다는 보도를 공유하며 "사냥 표적 전현희 고래는 불법 포경되지않도록 국민이라는 바다에서 열심히 헤엄치겠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감사원이 자신의 상습 지각 문제를 감사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지난달 말 무렵부터 SNS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페이스북으로 "표적인 위원장이 아닌 권익위 직원들에 대한 부당한 괴롭히기식 감사원의 감사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일에는 국회에서 '감사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취지로 답변한 최재해 감사원장에게 "법률 상 임기를 무시하고 정권에 맞는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코드인사·코드 정책을 강요하는 것은 중립훼손이 아닌가"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1월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경훈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1월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경훈 기자
감사원과 대립각을 세우는 전 위원장의 행보에는 정치적 존재감을 키우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과거 윤석열 대통령과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각각 검찰총장·감사원장 시절 그랬듯 여권의 압박에 맞서며 '소신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국민권익위의 수장으로서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전 위원장은 18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를 지냈고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강남 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2020년 6월 권익위원장으로 임명됐고 임기는 2023년 6월까지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