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부장관과 이헌승 국회 국방위원장이 26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 알링턴 국립묘지 내 ‘무명용사의 묘’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장관과 이헌승 국회 국방위원장이 26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 알링턴 국립묘지 내 ‘무명용사의 묘’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국방부 제공
미국을 방문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6일(현지시간) “대한민국은 한국전쟁(6·25전쟁) 참전용사 여러분의 숭고한 희생과 용기를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한국전참전용사기념재단 주최 감사 만찬’에 참석했다. 이 자리서 그는 “참전용사 여러분의 헌신 덕분에 맺어진 한미동맹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모범적인 동맹으로 발전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은 성공한 자유민주주의 국가이자 세계 10위권 경제 강국으로 발전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만찬에 참석한 폴 블리센바크 예비역 소령에게 “3대에 걸쳐 대한민국의 자유·평화에 기여해오고 있다”며 감사 인사도 전했다.

특히 이 장관은 이날 만찬에 참석한 폴 블리센바크 예비역 소령에게 “3대에 걸쳐 대한민국의 자유·평화에 기여해오고 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블리센바크 소령의 부친 조셉 블리센바크 중사는 한국전 참전 뒤 행방불명됐다. 아들인 커트 블리센바크 상병은 현재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만찬에 앞서 첫 일정으로 알링턴 국립묘지 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했다. ‘무명용사의 묘’엔 제1·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 월남전에서 전사했지만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이들이 잠들어 있다. 이 장관은 27일엔 워싱턴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내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준공식에도 참석한다.

오는 29일에는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한·미 국방장관 회담이 예정돼 있다. 확장억제전략협의체 가동 및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대응책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