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장기화하는 대우조선해양 파업 사태와 관련해 "국민이나 정부나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고 밝혔다.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산업현장 노사관계에 있어 노(勞)든 사(社)든 불법은 용인되거나 방치되면 안 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가 임금 인상과 노조 전임자 인정 등을 요구하며 벌이고 있는 집회는 현재 48일째 이어지고 있다.

전날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5개 부처(행정안전·법무·고용노동·산업) 장관은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을 발표해 형사처벌과 손해배상 등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이날 예정된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과의 접견과 관련해서는 "양쪽이 합의된 의제를 갖고 (접견)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동맹을 정치안보 동맹에서 경제안보 동맹으로 더 구체화시키는, 지난 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했을 때 합의했던 내용들에 관해 조금 더 진전된 얘기들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가 60%가 넘는데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원인은 언론이 잘 아시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윤 대통령은 "원인을 알면 어느 정부나 다 해결했을 것"이라며 "열심히 노력할 뿐"이라고 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